ID  PW    쪽지함쇼핑카트


영화들
영화인들
영화회사들
인기순위
영화인 사진
영화/비디오 검색
007 리빙 데이라이트 (1987, The Living Daylights)
영국 / 영어 / 액션, 어드벤처, 서스펜스 / 133분 15세관람가 / 1989년 02월 04일 개봉


출연: 티모시 달튼, 제론 크라베
감독: 존 글렌
각본: 리차드 매봄, 마이클 G 윌슨
촬영: 알렉 밀스
제작: 유나이티드아티스트
배급: 유나이티드아티스트

팬 리스트 보기  
네티즌 리뷰 쓰기비디오 구입하기
[만족지수]32%

작품성  (6/10)
네티즌  (4/10)
[1명]  





새로운 제임스 본드로 티모시 달튼이 등장하는 007 제15편으로 25주년 기념 초대작이다. 감독은 여전히 죤 글렌. 새로운 007로 발탁된 티모시 달튼(Timothy Dalton)이 맡은 이후로 제임스 본드가 전에 없이 다정다감한 인간적 풍모를 풍기고 있다. 그래서 그의 영화는 로저 무어 시절과는 반대로 미국 보다는 유럽에서 더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프랑스에서의 인기는 대단하다고 한다.

영국과 소련 모두를 속여먹으려는 국제적인 무기 암거래상과 한 소련 장군의 음모, 망명을 위장한 반대파 제거 작전과 이중간첩 행위, 보석과 마약의 밀수, 007과 악당 사이에 속고 속이는 반전이 계속되면서, 무대는 체코, 아프리카의 탄지에, 비엔나, 아프가니스탄을 무대로 정신없이 이야기가 펼쳐진다. 스토리가 상당히 복잡하며 그 과정에서 굉장한 스턴트 장면들과 갖가지 기발한 무기나 장비들이 등장해서 액션 오락 영화의 진수를 보여준다.

무기 암거래상 휘태커 역에는 조 돈 베이커(Joe Don Baker). 그의 대표작은 <워킹 톨(Walking Tall)>이다. 홀로 마을의 악에 대항하는 보안관 역할로 너무나도 강렬한 인상을 주었던 배우이다. 그와 결탁한 소련 장군 코스코프 역에는 제로엔 크래브(Jeroen Krabbe). 휘태커의 부하 네크리스 역으로 안드레아스 위즈뉴스키(Andreas Wisniewski)라는 배우도 나온다. 007 주위의 인물들에도 변화가 있다. M역의 로버트 브라운과 Q역의 데스몬드 르웰린은 그대로이나, 미스 머니페니로 캐롤라인 블리스(Caroline Bliss)라는 젊은 미인 배우가 새롭게 등장하고 있다. CIA의 친구 펠릭스 역은 죤 테리(John Terry). 고골 장군이 외무장관으로 승진하고 새로운 KGB 책임자 푸쉬킨 장군 역으로 죤 라이스 데이비스(John Rhys-Davis)가 등장한다. 이 밖에 아프간 반군 지도자 캄란 샤 역으로 아트 말리크(Art Malik)가 나오고 있다. 본드 걸은 하나 뿐인데 체코의 바티슬라바 오케스트라 첼로 주자로서 코스코프에게 속아서 이용당하다가 007에 의해 진실을 알게 되는 카라 밀로비 역으로 마리암 다보(Maryam d'Abo)라는 신인이 나온다. 역대 본드 걸 중 가장 수준높은 배경(첼로 리스트)을 지닌 역할로서 그에 어울리는 귀족적이고 순진한 풍모를 보여준다.

이번 작품의 타이틀 디자인은 총을 든 여자와 물이다. 아하가 부르는 동명의 주제곡을 배경 음악으로 하고 있다.

비밀장비는 먼저 007의 자동차. 체코 탈출에 사용되는 이 차에는 레이저 총, 미사일, 로케트 추진장치, 스키, 빙판용 침이 튀어나오는 바퀴, 방탄 유리, 자폭장치 등등 없는 것이 없다. 007이 휴대하는 열쇠고리가 걸작이다. 007의 휘파람에 의해 동작하는데, 음악에 따라서 작동이 달라서 때로는 마취개스 분사, 때로는 소형폭탄이 된다. 영국의 수직 이착륙 전투기 해리어, 파이프라인 청소기를 이용한 탈출장치 등 거창한 것에서 만능열쇠, 우유병 폭탄과 같은 작은 것까지 다양하게 등장한다. 체코 탈출시에 카라의 첼로 케이스는 썰매로 사용되어 최고의 비밀장비가 된다.

새로운 007 티모시 달튼의 그런대로 만족한 데뷰, 수송기에 매달린 격투 씬과 같은 멋진 스턴트 액션 씬들로는 좋은 점수를 주고 싶지만 너무 복잡하고 약간은 엉성한 구성이 감점 요인이다. 그래서 하나의 작품으로는 평균작.

제목은 007의 대사에서 한 문장의 일부분을 인용한 것이다. 그 문장은 'Be Scared In The Living Daylights'. '밝은 햇빛속에서 깜짝 놀라다'라는 의미니까, 우리말로 하면 마른 하늘에 날벼락 쯤 되겠다.



지브롤터에서 00섹션 요원들의 모의훈련 도중 004(004: 프레데릭 워더 분)가 의문의 죽음을 당한다. 한편 소련 고관 코스코프(General Georgi Koskov: 제로엔 클래브 분)가 체코에서 망명을 하려하는데 이에 007(James Bond: 티모시 달튼 분)이 돕게 된다. 이 과정에서 코스코프를 사살하려는 첼리스트 여자 저격수를 처치하려하나 이상한 예감에 가벼운 상처만 입힌다. 영국 정보부는 코스코프에게서 소련의 푸쉬킨 장군(General Leonid Pushkin: 존 라이스-데이비스 분)이 영국과 미국의 스파이를 암살하는 '스미어트 스피어넘' 작전을 진행 중이라는 정보를 얻게 되지만 이 모든 것은 무기 판매상, 휘태커(Brad Whitaker: 죠 돈 베이커 분)와 손잡은 코스코프가 푸쉬킨을 제거하려는 게획이었다. 007은 첼리스트 카라(Kara Milovy: 마리암 다보 분)에게 접근하여 그녀가 코스코프의 애인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다. 코스코프는 그녀를 희생양으로 삼으려는 것이었다. 영국 정보부가 미온적으로 나오자 코스코프는 부하인 네크로스(Necros: 안드리스 위스니우스키 분)로 하여금 007을 도와주던 요원을 처치한다. 이에 분노한 007은 푸쉬킨을 처치 하려하나 푸쉬킨의 설득으로 모든 사실을 알게 된다. 007의 신분을 알게 된 카라의 배신으로 코스코프에게 잡히지만 007이 자기를 죽이려다 부상만 입혔다는것을 알게 되면서 모든 사실도 알게 된다. 007과 카라는 같이 탈출하여 무자히딘의 도움으로 코스코프의 아편을 밀수하는 화물기를 탈취한다. 여기서 네크로스와 숨가뿐 일전을 벌인뒤 그를 아편과 함께 공중으로 날려보낸다. 007과 카라는 연료가 바닥난 화물기에서 간신히 탈출한다. 007은 휘태커의 집에 침투하여 휘태커를 처치하고 푸쉬킨은 코스코프를 체포한다. 서방에서의 첫연주회를 성공리에 마친 카라에게 007은 달콤한 축하를 전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