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  PW    쪽지함쇼핑카트


뉴스
리뷰
기획특집
인물파일
심층기획
숨겨진 영화들
OST Nation
영화강의실
씨네카툰
제2채널
영화제
웹진
뉴스
리뷰
에세이
박스오피스
예고편






리뷰


<오아시스> 공주는 왜 함구하고 있습니까? :::


이종열 | 2002년 08월 13일
조회 3135


<오아시스>는 사랑에 관한 이야기다. 국경도 나이도 없다는 사랑. 그 구애 없는 흔한 사랑 얘기다. 그런데 이 땅에선 여전히 사랑하기 쉽지 않다. 노인의 성과 사랑을 다룬 <죽어도 좋아>는 제한상영가 판정을 받았고 <오아시스>는 장애인과 전과자의 사랑을 다룬다. 이 사회에서 이들 영화는 여전히 뜨겁다. 그럴 수밖에 없는 이유는 이 사회가 아직 사랑하기에 좋은 곳이 못되고 있기 때문이다.

종두(전과자)와 공주(장애인)의 사랑은 남들과 같고 아름답다. "공주치곤 얼굴이 좀 그러네", "없어서 못 먹지"같은 농담을 주고받고 데이트를 한다. 성욕에도 솔직하다. 그러나 이들은 인정받지 못한다. 아니 인정은커녕 인식의 단계조차 오르지 못한다. 왜? 그것은 우리들의 시선 때문이다.

몇 년 전 한 장애우 미대생을 인터뷰한 적이 있었다. 척추 장애를 갖고 있는 여학생이었는데 밝은 모습이 참 보기 좋았다. 그 애와의 수다에 가까운 대화 도중 난 많이 놀랐다. 나와 다른 게 하나도 없었기 때문이다. 특히 남자친구에 대한 얘기는 흥미로웠다. 만남에서 데이트, 사랑을 키우기까지의 과정, 다툼, 질투, 고민 등의 연애담이 뭔가 특별나지 않다는 것이 신기했다. 생각해보니 당연히 다를 바 없는 것인데 나는 색안경을 꼈던 것이다.

<오아시스>에서 종두는 나와 같았던 사회의 시선 때문에 강간범으로 몰려 또다시 감방에 가게 된다. 단지 그는 여자친구와 섹스를 했을 뿐인데…. [★★★★]

※떼어놓고 얘기하기

1. 연기
<오아시스>에서 가장 도드라져 보이는 것은 연기다. 먼저 문소리의 연기는 소름이 끼친다. 장애인 연기는 잘못하면 오히려 웃음거리가 된다. <복수는 나의 것>에서도 류승범의 연기는 호연에도 불구하고 솔직히 좀 어색했다. 그러나 문소리의 중증뇌성마비장애인 연기는 더 이상 연기랄 수 없는 실제다. 뒤틀린 손과 눈동자가 따로 노는 것이 어쩜 특수효과가 아닐까 생각되기도. 설경구의 연기는 더 오를 것이 없을 것 같은데도 완벽해져 제로에 가까워진다. 그래서 나는 그가 더 이상 인간으로 보이지 않았다.

2, 명장면
종두가 나무 위에 올라가 가지를 치며 난동부리는 공주 집 앞 창가 씬은 마치 <로미오와 줄리엣>의 이창동식 버전 같다.

3. 조연
<파이란>과 <꽃섬>에서 호연을 펼친 손병호(공주 오빠역)와 같은 배우를 만날 수 있다는 건 커다란 축복이다. 류승완(종두 동생역)의 연기도 만족스럽다.

4. 이창동 감독님께 묻고 싶은 거
종두는 또다시 강간범으로 옥살이를 하게됩니다. 하지만 공주는 전화도 할 줄 알고 말도 할 줄 알고 똑똑하기까지 합니다. 그런 그가 탄원을 하지 않는(은) 이유를 알 수 없습니다. 그리고 맨 마지막에 공주 가족의 장애인 아파트 불법 입주가 들통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답답합니다.






이종열
*취미-비디오 테잎 모으기, 영화일기 쓰기
*해보고 싶은 역할-엑파의 멀더
*내 인생의 영화-수자쿠
*이상형-스컬리+강철천사 쿠루미
*좋아하는 배우-소피마르소, 줄리 델피, 전지현, 조재현, 김유미
*감독-이와이 슈운지, 장선우, 에밀쿠스트리차, 키에슬롭스키, 기타노다케시
*싫어하는 것-아프다는 말, 로빈윌리암스 출연 영화, 가루약, 교복이 어색한 꼬질꼬질한 여중생, 스페이스 A의 루루, 양미라…

 이종열 님의 다른 기사 보기 >><< 이종열 님과의 대화 


Readers' Comments


내 의견 쓰기


More Articles to Explore

 

<피어닷컴> 링+헌티드힐+지킬박사 (2002/08/13)
<범죄의 요소> 초현실주의적 디스토피아 스릴러 (2002/08/13)
<오아시스> 공주는 왜 함구하고 있습니까? (2002/08/13)
<싸인> 의문의 메세지, 그 마지막은 아무 것도 없다 (2002/08/10)
<좋은 사람 있으면 소개시켜줘> 간절함이 없다면 그게 사랑일까? (2002/08/10)

  기사목록 ≫